3D 모델링

Fusion360 원점2질량중심 Add-in

luke12 2022. 7. 19. 17:17

Fusion360에서 unity로 넘길때 원점이 질량중심에 있지않아서 문제가 발생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참조.

유니티 Articulation Body Joint와 회전축 그리고 질량중심 (Center Of Mass) 설정이 중요한 이유 (tistory.com)

 

유니티 Articulation Body Joint와 회전축 그리고 질량중심 (Center Of Mass) 설정이 중요한 이유

Articulation Body와 질량중심 STEP, OBJ, FBX, SAT 본 포스팅은 Unity Articulation Body 또는 여러 Joint (Hinge 등등)에서 회전 기준점을 CAD에서 쉽게 지정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질량중심..

pnltoen.tistory.com

모델러한테 질량중심에 원점을 맞춰달라고하면 눈대중으로 맞추기때문에 복잡한 형상에서 질량중심에 원점을 맞출 수 없었다. 따라서 에드인을 통해 질량중심을 계산하고 정확한 위치에 원점을 두기위해 제작했다.

설치 방법

아래의 깃허브에 들어가서 코드를 다운받고 압축을 풀어준다.(Download ZIP)

윈도우라면 파워쉘을 열고 아래의 코드를 입력.

cd <path to fusion360_CenterOfMass-main>
Copy-Item ".\centerofmass\" -Destination "${env:APPDATA}\Autodesk\Autodesk Fusion 360\API\Scripts\" -Recurse

경로는 위의 사진까지 들어간다.

파워쉘 경로

 

맥이라면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코드를 입력.

cd <path to fusion360_CenterOfMass-main>
cp -r ./centerofmass "$HOME/Library/Application Support/Autodesk/Autodesk Fusion 360/API/Scripts/"

아래의 사진처럼 퓨전360에드인에 추가가 되었다면 성공

※파워쉘이나 터미널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아래의 사진의 +를 누르고 다운받은 centerofmass파일을 넣어도 된다.

사용법

※컴포넌트가 1개(사용가능)

body상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컴포넌트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아래의 박스의 원점은 질량중심에 위치해있지않다.

질량중심 에드인을 실행하면 컴포넌트의 body가 이동해 원점이 질량중심에 위치해 있다.

※컴포넌트 여러개(사용가능)

아래의 사진처럼 컴포넌트가 2개일때 두 컴포넌트의 원점은 질량중심에 위치해있지않다.

에드인을 실행하면 body가 원점으로 이동하여 모델링 형상이 합쳐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조인트를 걸어주거나, 컴포넌트 전체를 이동시키면 질량중심에 원점이 있는상태로 움직인다. 따라서 조인트를 걸기전에 에드인을 실행해야한다.

확인사항:모든 모델링이 겹쳐신상태에서 한번더 에드인을 눌러 모든 컴포넌트의 질량중심이 0인것을 확인

※컴포넌트 안에 바디가 여러개인 경우(사용가능)

컴포넌트 안에 body가 몇개가 있든 컴포넌트 단위로 질량 중심을 계산하고 body형상을 질량중심에 맞게 이동한다.

주의사항

1. 컴포넌트 단위가 아닌 바디 단위에서 실행을 하면 작동을 안한다.

2. 에드인을 사용하고 조인트를 걸거나 이동을 한 후 다시 에드인을 실행하면 질량중심 원점에 문제가 생긴다.

3. 조립품안에 조립품이 있으면 조립품만 작동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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